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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시 노성면 호암리~익산시 삼기면 서두리 일원
한국철도시설공단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호남축 수송체계 강화
충청권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에 따른 간선 교통망 확충 필요
경부고속철도 개통화 함께 고속교통시대를 대비한 호남권 고속철도망 구축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평택시 팽성읍 일원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고속철도 개통과 동시 추진에 따른 고속철도 전용선 확보로 잠재수요 창출
서울 강남, 강동, 수도권 동남부 지역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경부고철, 호남고철, 전라선 연계로 한반도 고속철도 X망 네트워크 구축
 
경기도 연천군, 강원도 철원군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5km739.26)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용기(현)88km884.36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용기(현)94km630
(파정:-6.38m)
한국철도시설공단
6.25 이후 단절된 경원선 신탄리 이북구간 철도 복구 사업 중 남방한계선 이남 신탄리~철원 구간 철도
복원
철원지역의 개발촉진과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른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
장래 남북관계 개선 시 여객 및 화물수송과 TCR, TSR 과의 연계로 국제철도시대에 대비
2006. 5. 29 ~ 2007. 8. 31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5km739.26 파정 : (-)6.38m
지반조사 BX -  
NX 54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4km123  
교량 m 0km848  
터널 m 0km768  
입체교차 m 0km035 1개소
정거장 개소 2 신탄리, 00
용지측량 1 본선 60kg, 측선 50kg
각종 인·허가 서류 1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14km099.03)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
진기(현)11km655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
용기(현)25km640
(파정:+114.03m)
철도청
국토의 균형개발 및 지역사회 개발 촉진과 수송능력을 증가하기 위한 동해남부선 안락~기장간 복선
전철화 사업의 실시설계를 시행함에 있다.
1995. 11. 10 ~ 1998. 12. 26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14km099.03 파정 : (+)114.03m
지반조사 BX 123  
NX 10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5km082  
교량 m 3km710  
터널 m 5km307  
정거장 개소 5 재송, 수영, 우동, 해운대, 송정
용지측량 1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면, 사천시 곤명면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7km212.74)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면
진기(현)11km655
경상남도 사천시 곤명면
진기(현)112km312.74
한국철도시설공단
광양항 개발에 따라 증가하는 물동량 수송을 위하여 경전선 진주~광양간의 선로용량 확충 및 경부선
(동해남부선), 호남선과의 미연결부분을 연결하여 남해안 동서축 간선철도망 구축
2003. 6. 3 ~ 2006. 12. 20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7km212.74  
지반조사 BX 6  
NX 63  
정거장 배선 계획 개소 1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2km216  
교량 m 1km197  
터널 m 3km799  
용지측량 1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창원시 사림동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9㎞284.22)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삼기(현) 23㎞276.81
경상남도 창원시 사림동
삼기(현) 32㎞561.03
철도청
본 공사는 경부고속철도 직결운행으로 인한 고속철도(KTX) 서비스 제공, 수송능력 증강 및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경전선 삼랑진~진주간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시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본설계 2000. 6. 24 ~ 2002. 11. 22
실시설계 2002. 12. 11~ 2003. 10. 20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9km284.22  
지반조사 기본설계 49  
실시설계 13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1km084.22  
교량 m 0km034  
터널 m 7km446  
정거장 개소 1 북창원
용지측량 1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9km578.72)
경남 김해시 장유면 양동리
낙히(현) 20km500.00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응달리
낙기현) 30km750.00
(파정:-671.28m)
철도청
동북아 HUB PORT 건설계획의 주계획인 부산신항 배후수송 시설 확보
신호, 녹산 등 남해안 공업단지의 활성화에 따른 수송수요 대처
부산, 경남권의 광역 개발 촉진을 위한 접근성 제고 및 국토의 균형 발전
2007. 4. 1 ~ 2007. 9. 30
부산신항 배후철도 제3공구(진영~녹산간) 건설공사에 따른 토목분야(노반, 궤도, 정거장1식)의 설계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9km578.72 파정:(-)671.28
지반조사 BX -  
NX 131  
정거장 배선 계획 개소 1 장유정거장
(금회 화물, 장래 여객취급)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4km689.81  
교량 m 1km892.91  
터널 m 2km996.00  
궤도설계 m 13km959.00 본선 60kg, 측선 50kg
각종 인·허가 서류 1  
시공 계획서 1  
 
대구시, 경산시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1km498.747)
대구시 수성구 사월동
STA. 28km745.589
경북 경산시 중방동
STA.30km244.336
(=STA.30km245.589, 파정 : -1.253m)
대구광역시 지하철건설본부
동일 생활권인 대구와 경산을 연결하는 도시철도망 구축
지역개발촉진 및 향후 도시확장에 대비한 기반시설 구축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생활 및 대중교통 편의성 향상
2002. 11. 20 ~ 2003. 8. 18
구분 단위 본선 비고
총 연장 1,498.747m STA. 28km745.589~STA.30km244.336
(=STA.30km245.589, 파정 : -1.253m)
 
본선 1,349.747m · 터널(1,252.847m) · 개착(96.9m)  
#1정거장 149m · 개착(149.0m)  
· 승강장(149.0m) 8량 편성기준  
집수정 2개소 · 본선 #2, #3 환기구  
본선환기구 4개소 · 급기 : 2개소 ?배기 : 2개소  
 
경남 김해시 장유면 일원
선별 시점 종점
총 연장
(L=4km376.65)
대구시 수성구 만촌동
서기(현)282km440
대구시 수성구 가천동(고산2동)
서기(현)286km816.65
(파정:+5,716.65m)
한국철도시설공단
경부고속철도 2단계사업 대구도심통과 구간을 건설하기 위한 노반분야 실시설계
2005. 3. 14 ~ 2007. 6. 30
구분 단위 본선 비고
본선실측 m 9km578.72 파정 : (+)5,716.65
지반조사 BX 4m376.65  
NX 67  
구조물
실시
설계
토공 m 2km431.25  
교량 m 1km283.40  
터널 m 0km332.00  
게착BOX m 0km330.00 1개소
용지측량 1  
각종 인·허가 서류 1